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애인 내일 응원하는 '서초 늘봄카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애인이 바리스타로 활동하는 늘봄카페 운영 호응, 10명의 바리스타 활동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한우리 정보문화센터 입구를 들어서자 바로 옆에 위치한 늘봄카페에서 직원들의 기분 좋은 수다소리가 들려온다.

커피를 주문하러 슬며시 다가가자 귀여운 모자를 눌러쓴 바리스타들이 입을 모아 쩌렁쩌렁하게 외친다. “어서오세요!”

시원스러운 인사 덕분에 커피를 받아 들기도 전부터 기분이 좋아졌다.

서초구는 지난 1월부터 발달장애인들이 바리스타로 활동하는 늘봄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커피, 음료, 제과 등 다양한 메뉴를 저렴하게 판매중이다.

이곳에는 모두 10명의 발달장애인이 바리스타로 활동하고 있다. 이 중 2명은 아직 3주간의 교육중이지만 집중 훈련을 거쳐 곧 정식 바리스타로 활동하게 된다. 늘봄카페는 장애인 고용의 안정성과 실무 감각향상을 위해 선배치 후교육 형태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활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된 늘봄까페는 장애 특성을 고려한 직업재활교육을 통해 수료자에게 근로기회를 제공해 자립을 돕고 있다.
늘봄 카페

늘봄 카페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루 평균 이용자가 90여명이 넘으면서 월350만원 이상의 수입을 내고 있다.

특히 장애아를 둔 부모님 간 소통과 모임의 장소로서는 물론 평소 물건을 사고파는 경험이나 사회성 형성이 어려운 장애 아동들이 찾아 편안하게 음료를 직접 구매하고 계산하는 사회성 훈련을 할 수 있는 교육치료까지 덤으로 누릴 수 있어 더욱 반응이 좋다.

캬라멜 마키아토가 제일 자신있다는 늘봄카페 바리스타 A씨에게 꿈을 물었더니 “월급 모아서 교회 친구들과 유럽 배낭여행을 가려고 한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구는 구청 내 민간기업(히코코)이 운영하는 카페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5월말부터 이 곳을 발달장애인이 운영하는 '늘봄' 카페로 전환할 예정이며, 서초2동, 반포1동 주민센터에도 카페를 시범 설치하기로 했다.

연내 8개소 이상의 카페 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올해 장애인 일자리가 최소 50여개 이상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신축이나 리모델링이 예정돼 있는 동청사는 설계시 카페 공간배치를 반영 하도록 하는 등 장애인 취업과 자립을 위한 기반조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이외도 오는 5월말에는 국제라이온스협회와 손잡고 장애인 보장구(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수리센터를 운영해 연중 저렴하고 신속하게 보조기구 수리와 임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이 곳에서 장애인 직업훈련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일자리까지 연계할 계획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장애인의 자립은 일자리와 직결된다. 장애인들만을 위한 일자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들의 직업능력 개발에 힘쓸 것이다. 원대하고 거창한 정책보다는 실질적으로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복지를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부처님 마음 새기며 국정 최선 다할 것"…조국과 악수(종합2보) 尹 "늘 부처님 마음 새기며 올바른 국정 펼치기 위해 최선 다할 것"(종합) 범죄도시4, 누적 관객 1000만명 돌파

    #국내이슈

  • 여배우 '이것' 안 씌우고 촬영 적발…징역형 선고받은 감독 망명 뉴진스, 日서 아직 데뷔 전인데… 도쿄돔 팬미팅 매진 300만원에 빌릴 거면 7만원 주고 산다…MZ신부들 "비싼 웨딩드레스 그만"

    #해외이슈

  •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비계 삼겹살' 논란 커지자…제주도 "흑돼지 명성 되찾겠다" 추경호-박찬대 회동…'화기애애' 분위기 속 '긴장감'도

    #포토PICK

  •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크기부터 색상까지 선택폭 넓힌 신형 디펜더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CAR라이프

  •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