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줄이기 불가피…거제 고용위기지역 선정 요구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조선업계가 총선 이후 구조조정에 돌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규모 적자·일감 감소·수주 전무라는 3대 위기에서 버티려면 몸집을 줄이기가 불가피하다. 정부는 조선업 구조조정의 뜻을 이미 밝힌 상황. 각 회사들도 생존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노조가 "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달라"며 공동행동에 나선 것도 대량 실직에 대한 공포감 때문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는 2019년까지 외부인력을 포함해 1만2000명을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감축 대상자는 본사 인원 2000여명과 외주인원 1만명이다. 지난해에는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2명으로 줄였다.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을 통해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300명 중 300명을 내보냈다.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직원 1500여명을 희망퇴직으로 내보냈다. 2013년 4분기부터 작년 4분기까지 9분기 연속 적자를 낸 탓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모든 계열사들은 긴축 체제로 들어갔다. 그룹 전 계열사 사장단은 급여 전액,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했다. 조선 관련 계열사 부서장들도 급여 10%를 반납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최근 울산 지원유세를 통해 현대중공업 직원들의 "고용 보장"을 공약했지만 해프닝에 그칠 확률이 높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김 대표 발언과 관련, 공식적인 논의하지 않았으며 조선산업은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 당의 공식 의견이라 못 박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역시 추가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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