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조위 2차 청문회 이틀째, 증개축 부실검사 등 집중 추궁…선사 대기명령 정황 새 증언, 추가 조사 불가피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기하영·문제원 수습기자] 29일 이틀째 이어진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제2차 청문회에서는 청해진해운의 증선 인가 과정과 세월호 증개축 승인 및 부실 검사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사고 전 상황을 짚어 봄으로써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직·간접적인 요인들을 밝혀내고자 함이다.
이날 서울특별시청에서 열린 2차 청문회에서 박종운 특조위원은 "세월호 도입 비용을 여객과 화물을 더 실어서 충당하면 된다고 생각했고 유병언 고(故) 전 세모그룹 회장의 사진 전시 공간까지 확보하기 위해 (세월호의) 증축과 수리를 하고자 했다"며 "여객과 화물 운임을 늘리려는 의도로 증개축을 승인해 무게 중심 상승으로 평형수를 더 실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즉, 안전성을 무시하고 가능한 많은 화물과 여객을 실어 수익을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이날 청문회에는 청해진해운·한국선급·인천항만청·한국해운조합 등 관계자들이 증인 및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청해진해운 관계자 중에선 자신의 신원을 밝히지 않은 비공개 증인도 5명 참석했다. 청해진해운의 지주사는 천해지로, 2014년 6월 고성중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참사 당시 대주주는 아이원아이홀딩스로 이 회사는 유 전 회장의 아들인 유혁기ㆍ대균씨가 대주주였다. 현재의 고성중공업은 금강레미콘이 주도하는 GH 컨소시엄에 팔렸다.
한편, 전날 청문회로 인해 퇴선 명령을 둘러싼 추가적인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승객들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한 선원들의 방송이 청해진해운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증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침몰 직전 세월호에서 선사가 대기 명령을 한 정황은 세월호 수사·재판 과정에선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어서 향후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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