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처 "北 도발 대비 특별 경계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박 대통령 지시 후 긴급 간부회의 갖고 정부 각 부처 및 지자체에 지시...소방-해경본부도 출동·경계 태세 갖추고 대 테러 활동 강화 나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국민안전처가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해상 및 육상에서 대비 경계 태세 강화와 국민 보호 대책 강구에 나섰다.

안전처는 이날 오후 이성호 차관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해 이같이 결정했다.
안전처는 특히 국가주요기관·시설의 특별경계를 강화하고 유사시 국민보호대책을 확인·점검토록 각 중앙부처와 시·도에 지시했다. 이번 조치는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이 "북한의 잇단 도발 위협으로 한반도 안보상황이 엄중해진 만큼 전국의 경계태세를 강화하라"라는 지시에 따른 조치다.

이에 각 중앙 부처와 시·도는 평시 운영중인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과 정보공유 등 상황을 관리하면서 공공시설과 국가기반 및 중요시설의 방호태세를 확립하고 화생방 테러에 대비한 각종 장비 점검 및 구조대원의 출동태세를 강화한다.

일선 지자체들은 주민대피시설과 비상시 필수 비치비품 등을 확인·점검하고 비상발령시 신속한 주민대피를 위한 준비를 할 계획이다.
소방·해경본부는 유사시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순찰활동과 접적해역 조업선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해경 특공대의 신속한 출동태세를 완비토록 했다.

특히 해경은 이날 오후 6시 전국 지휘관 화상회의를 갖고 대북 경계 태세 확립과 대 테러 활동 강화를 지시했다.

홍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전국의 모든 지휘관 및 주요 참모들은 지휘통제선상에 위치하여 긴급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안전처는 이날 오후 각 방송사에 자막 방송을 통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국민 스스로도 관심을 갖고 민방공 대피소 위치와 상황별 대처요령 등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을 사전에 숙지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비상시 국민행동요령 홍보물은 국민안전처 및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 '안전디딤돌'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