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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CB 투자자 울상인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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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2조5000억원의 뭉칫돈이 몰렸던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의 전환사채(CB)의 인기가 요즘 시들하다. 면세점 모멘텀 약화와 메르스 여파로 인한 실적 부진으로 주가가 줄곧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탓이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CB는 전날 장내 채권시장에서 1만224원에 마감했다. 이 CB를 공모 청약에서 액면가(1만원)에 산 투자자들이 지난 두달여간 올린 수익률은 2.2%에 불과하다. 사실상 예금금리 수준에서 맴돌고 있는 셈이다. 거래 첫날인 9월15일 종가 1만520원 대비로는 2.8% 떨어졌다.
CB 값이 지지부진한 것은 주가 급락 탓이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주가는 전날 9만2300원에 마감했다.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되며 급등했던 주가는 지난 7월17일 22만500원 고점을 찍은 뒤 58% 이상 추락했다. 주당 전환가격 11만3500원 대비로도 18.67% 아래로 떨어진 상태다. 만약 지금 전환권을 행사할 경우 투자원금 대비 20% 가까운 손실을 봐야 한다.

통상 CB는 주가가 하락해도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지 않는 구조다.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 전환가액을 낮춰주는 리픽싱(refixing)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가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도 있다. 지난 7월 발행된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CB는 이 조항들이 없다.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장내에서 시장 가격에 매각하거나 만기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만기 때까지 기다려서 얻는 수익도 크지 않다. 이 CB의 3년 만기이자율은 연 0.25%에 불과해 채권으로서의 매력은 바닥에 가깝다. 1000만원을 투자한 투자자가 3년 만기까지 이 CB를 들고 있어도 받아갈 수 있는 이자 수익은 7만5250원에 불과하다.
투자자 입장에서 그다지 매력적인 조건은 아니었음에도 지난 9월 CB 공모 당시 500억원 모집에 총 2조5850억원이 몰렸다. 이는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시가총액의 4배를 넘는 돈이다. 개인과 기관투자자의 청약경쟁률은 각각 79.78 대 1과 32.99대 1에 달했다.

그룹 계열사로 신용도도 높은데다 시내면세점 진출이라는 대형 호재에 투심이 쏠렸다. 시내면세점 진출이 신성장동력으로 기업가치 상승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란 기대감에 기관과 개인 할 것 없이 몰렸지만 이후 두달간 결과는 초라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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