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보험사들은 어제부터 개인용 및 영업용과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를 3~7%가량 올렸거나 곧 올릴 예정이다. 대형업체들은 잇따라 특약을 신설하고 있는데, 사실상 보험료를 인상하는 것이다. 가령 한 보험사의 '대물배상 확장 특약'은 1000만원 대물배상에 의무 가입하게 하고 이를 넘는 금액에 대해선 별도 특약을 맺게 해 실질적으로 보험료를 올리는 식이다.
대규모 적자 및 그에 따른 경영난을 한편으론 이해하지만 그 해결책이 과연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부담을 떠넘기는 방식이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그 전에 보험사들이 경영을 합리화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실 거의 모든 국민이 개인용이든 업무용이든 자동차 보험과 관련을 맺고 있는 상황에서 보험료와 보험금 지급 제도에 대한 불만들이 적잖지만 그 개선 작업은 더딘 게 현실이다. 예컨대 외제 고가차 비중이 높아지고 관련 사고도 급증하면서 보험료와 수리비 보상 체계를 그에 맞게 손봐야 한다는 지적이 오래 전부터 제기됐었으나 이제야 겨우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험사들과 금융당국은 자동차 보험 관련 맹점을 찾아내고 미비사항들을 보완하는 작업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부당한 수리비나 렌트비 청구를 노리는 보험사기를 근절하는 한편 웬만한 접촉 사고에도 수백만 원씩 보상되곤 하는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도 찾아야 한다. 보험료 가격 결정 구조도 더욱 투명하게 해야 한다. 그런 노력이 선행될 때 가입자들의 신뢰도 높이면서 보험사의 경영도 개선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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