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 분탕질' 외국계 운용·증권사 전·현 임원 등 대거 덜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외국계 자산운용업체 골드만삭스자산운용(현 골드만삭스투자자문) 상무로 일했던 김모씨는 2011년 11월 브로커로부터 '코스닥 상장업체 동양P&F 주식을 매수해 달라'는 청탁을 받았다. 청탁을 받은 김씨는 친분이 있는 펀드매니저들에게 매수를 부탁해 15만주 가량을 매수토록 하고, 알선 대가로 8000만원을 받아 챙겼다. 김씨가 처분을 알선한 주식은 전문 시세조종꾼들에 의해 이미 가격이 부풀려진 상태였다. 김씨는 골드만삭스자산운용 상무로 일하면서 얻은 고급 정보를 바탕으로 차명계좌를 통해 주모 거래를 해서 합계 15억원 규모의 부당이득을 챙기기도 했다.

#역시 외국계인 다이와증권 이사 출신인 한모씨는 2010년 10월 브로커를 통해 전직 증권사 차장 출신 안모씨를 알게 됐다. 안씨는 다른 주가조작 세력으로부터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을 기관투자자나 외국계 펀드에 대량으로 팔아유라"는 부탁과 함께 2억7000여만원을 챙긴 상태였다. 한씨는 안씨로부터 매도 부탁을 받았고, 알선 대가 명목으로 1억원을 받아챙긴 뒤 펀드매니저 등을 통해 문제의 주식을 팔아줬다.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김형준ㆍ이하 합수단)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뒷돈을 받고 인위적으로 부양된 주식을 사고파는 데 힘을 써주거나 주가 띄우기에 개입한 전현직 외국계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 임직원 등 14명을 적발해 김씨와 한씨 등 모두 11명을 구속기소했다고 22일 밝혔다. 동양자산운용 펀드매니저 홍모씨 등 3명은 불구속 기소됐다.

합수단에 따르면 이들은 2010년부터 2013년 사이, 자신들의 업계 경력 등을 바탕으로 코스닥 상장사 주주나 브로커, 전문 시세조종꾼과 결탁해 시세조종 및 부당한 주식 사고팔기에 관여하고 힘을 써준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를 받고 있다.

합수단은 "글로벌 공신력과 인지도를 지닌 외국계 자산운용사, 증권사 임직원이 금품을 수수하고 다른 기관의 주식 매매를 알선해주는 등 금융 전문직역의 심각한 모럴헤저드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합수단은 또 "시세조종 세력이 부양한 주식을 처분해 이익을 실현하는 과정에 금융기관 임직원이 적극 가담해 다른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시세조종된 주식을 인수하도록 했다"면서 "그 위험을 부담하게 하고, 금융기관의 주식 매수를 호재성 정보로 받아들여 추격 매수한 일반투자자들에게도 손해를 전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구속기소된 김씨는 외국계 금융사 임직원으로는 처음으로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얻었다가 덜미를 잡힌 경우다.

김씨가 몸담았던 골드만삭스자산운용은 미국 본사 법무팀 ㆍ 내부통제팀 최고 책임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재발방지책을 마련키로 약속했다고 합수단은 설명했다.

이런 비위기 발생하면 기관투자자들에 간접 투자한 개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피해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 검찰은 이번 합수단 활동과 별개로 향후 금융기관 임직원들의 불법행위 관행을 지속적으로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