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이날 미국 휴스턴에서 미국 선급협회 ABS와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가졌다.
그동안 해양플랜트 분야는 국제 표준이 없어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요구 자재의 사양과 설계가 모두 달랐고 설계·생산·품질 관리 절차도 상이했다. 이 때문에 각 조선사들은 소요 자재의 종류를 과도하게 늘려 구매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한편,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절차를 수립해야 해 공사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번 해양플랜트 표준화는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재 사양을 단순화하는 자재(Material) 표준화,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상이한 외주 제작품의 설계를 통일하는 설계(Design) 표준화, ▲프로젝트 관리 업무 및 설계, 생산, 품질, 안전 관리에서 통일된 절차를 적용하는 절차(Procedure) 표준화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국내 조선 3사는 현대중공업 주도로 이미 지난 5월부터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인 DNV GL과도 해양플랜트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 4대 선급 중 LR, BV와도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발주처와 전문 엔지니어링사로의 확대 적용 및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재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의 국제 표준화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해양플랜트의 원가 상승 및 공정 지연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수적"이라며 "국내 기자재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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