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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철도 신호시스템, 신림 경전철에 첫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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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국내 연구·기술력으로 개발한 첫 철도신호시스템이 서울 신림경전철에 도입된다.

서울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과 협력해 '서울형 표준 신호 시스템'을 구축, 2020년 완공되는 서울 신림 경전철(영등포구 여의도동~서울대앞·연장 7.8km)에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국산 기술로 개발된 신호시스템이 국내 철도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은 외국 기술에 국내 철도 신호분야 핵심설비를 의존해야 했다.

이번에 새로 개발되는 서울형 표준 신호 시스템은 건널목이 없고, 대부분 지하구간인 서울의 철도 특성을 반영하게 된다.

또 해외 기업 독점에 따른 막대한 비용·시간을 감수해야만 했던 신규 철도 건설·노선 연장 사업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철도연과 이날 오후 4시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제원 시 행정2부시장은 "서울형 표준 신호시스템을 마련해 서울시 도시철도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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