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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엔 여의마루…이촌엔 콘크리트 제방 걷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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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정부 24일 발표한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 방안 살펴보니

여의마루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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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상징물로 통하는 한강 대수술이 추진된다. 정부와 서울시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생태를 복원하면서도 관광상업시설이 조화를 이루도록 바꾼다.

범정부적으로 한강 개조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배경에는 고유의 자연경관이 사라지면서 인공구조물들이 생태를 훼손하고 경관을 해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치수를 위해 그동안 정부는 콘크리트로 강변을 뒤덮고 홍수 방제를 위해 강둑을 수직화했다.
이에 모래톱ㆍ갈대숲이 급감했으며 생물 서식처도 사라져갔다. 사람들에게도 '넘사벽'이었다. 높이 쌓인 제방과 자동차들이 쏜살같이 오가는 강변북로ㆍ올림픽대로 등 자동차전용도로, 택지 개발에 따른 아파트 단지 등이 관광객ㆍ시민들의 접근을 막아왔다.

그동안 한강르네상스사업 등 치수ㆍ홍수 방제 기능을 뛰어넘어 관광ㆍ생태 두 마리 토끼를 잡자는 계획이 추진되기는 했지만, 서울시 단독으로 추진돼 환경 악영향ㆍ재원조달 능력 미미ㆍ인허가 지연 등의 문제점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게 현실이었다.

이에 정부와 서울시는 협력을 통해 한강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이번 계획은 한강의 자연성 회복, 한강-도시간 접근성 강화, 관광ㆍ문화활동 확대 등 3가지를 뼈대로 하고 있다. 자연성 회복을 위해 한강숲ㆍ천변습지 조성을 통해 생물 서식처를 확충한다. 콘크리트ㆍ아스팔트 등으로 훼손된 생태축을 연결하고 자연하안을 복원한다. 수리ㆍ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천합류부 등에 생태거점과 관찰ㆍ휴식 공간을 마련한다.
나들목 개선ㆍ정류장 및 자전거 도로 신증설, 수상교통수단 확충 등을 통해 수변ㆍ육상 관광루트도 조성하며, 잠실ㆍ반포ㆍ압구정ㆍ이촌지구 등 도시계획ㆍ재개발 사업 지구는 일부 개발 이익을 화수해 한강과의 연계성 강화 사업에 쓸 계획이다.

관광ㆍ문화 활동 확대는 여의도 등에 수상레저ㆍ스포츠 공간, 이벤트ㆍ전시시설 설치 등을 통해 추진된다. 한강인근의 대규모 개발 부지, 공공시설 등을 이전한 부지도 활용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한강 권역을 7개로 나눠 개발한다. 마곡ㆍ상암 권역에는 한강숲ㆍ자연하안복원과 리버버스(초고속페리) 선착장을 건설한다. 합정ㆍ당산에는 홍대~당인리 문화창작벨트ㆍ마포유수지 문화컴플렉스를 각각 조성하고, 여의ㆍ이촌권역엔 이촌지구 천변습지 조성과 함께 관광ㆍ문화 집적시설인 여의마루를 만든다.

이밖에 반포ㆍ한남권역엔 세빛섬 주변 관광자원 확충ㆍ리버버스 선착장, 압구정ㆍ성수권역엔 패션&뷰티 디자인빌리지, 보행교 확장 및 자전거 접근성 개선 등을 추진한다. 영동ㆍ잠실ㆍ뚝섬권역에도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수변활성화ㆍ덮개공원 조성이 계획됐고, 풍납ㆍ암사ㆍ광진권역엔 강변역사탐방루트가 들어선다.

초고속페리를 동원한 한강 수운도 재개된다. 시는 영동ㆍ잠실ㆍ뚝섬권역, 여의ㆍ이촌권역, 반포ㆍ한남권역, 마곡상암권역에 각각 선착장을 설치해 초고속 페리를 이용한 '리버버스'를 운행하는 한편 수륙양용버스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시와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2019년까지 약 4000억원(재정 2519억원, 민자 1462억원)이 투입돼 4000여개 일자리가 신규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30년까지 한강공원의 녹지율이 57%에서 64%로 올라가고 자연하안 비율도 51%에서 79%로 늘어난다.

다만 이번 계획에는 서해뱃길(아라뱃길)과 한강 연결 사업이 제외됐다. 아라뱃길을 건설한 K-Water(한국수자원공사)가 꾸준히 여의ㆍ이포권역 선착장을 1000t급으로 확장해 서해뱃길을 오가는 여객선을 운행하게 해달라고 요청해 왔지만 한강 밤섬 환경 파괴 등을 우려한 한강시민위원회의 반대로 결국 배제됐다.

신곡수중보 철거도 미완의 과제다. 환경단체 등은 신곡수중보로 인해 한강의 녹조 등 수질과 생태계에 악영향이 심각하다며 철거를 요청하고 있지만 이번 계획에는 빠졌다. 시와 정부는 철거 여부에 대해 "앞으로 논의할 과제"라는 입장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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