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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여름철 과일매출 1위는 '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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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수입과일인 망고가 여름철 소셜커머스 과일매출 1위에 올랐다. 오프라인에서 체리가 1위를 차지한 것과는 조금 다른 결과다.

22일 소셜커머스 티몬이 최근 2달간 여름철 과일카테고리 매출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입 과일인 망고가 판매되고 있는 11개 인기 과일들 중 매출비중 25.3%로 매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리가 22.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사과가 13.6%로 3위에 오르며 망고를 바짝 추격했다. 체리의 성장률은 206%로 망고 성장률인 73%의 3배에 달한다.

수입과일인 망고와 체리, 오렌지의 매출비중을 더하면 50%를 넘어선다. 망고와 체리 등 수입산 과일을 주로 찾는 연령대는 30대 48%로 나타났으며 40대 27%, 20대 18%, 50대이상 7%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국산과일의 경우 50대 이상 비율이 13%로 2배 가까이 높았다.

가장 매출성장이 높은 과일은 국산 과일인 참외 299%로 나타났다. 아직 매출비중이 5% 가량으로 크진 않지만 15브릭스가량의 높은 당도에 배송과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 수박(165%)과 토마토(160%), 자두(151%)의 경우도 평균 15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매출 비중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지현 티켓몬스터 프러덕트2본부장은 “망고가 매출1위에 오른 것은 오프라인 채널 대비 최대 30%까지 저렴한 가격과 함께 핵심구매층인 30대가 동남아 여행 등을 다니며 달콤한 수입과일에 익숙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티몬은 젊은층을 위해 수입 과일 비중을 증대하는 한편, 산지직송 비중을 높여 국산 과일들의 판매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몬은 식품 카테고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자체 브랜드인 ‘t프레시’를 런칭하고 품질 높은 농수축산 식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산지와의 직접 계약 체결을 늘려나가며 보다 신선한 식재료들을 안방으로 배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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