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자진해산·직권해제 조합도 '매몰비용' 보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낮은 사업성 때문에 지지부진한 도내 뉴타운과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의 신속한 출구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매몰비용'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매몰비용은 추진위원회 또는 조합이 정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용한 사용비용을 말한다.

정승희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27일 오전 10시30분 브리핑을 열고 "자진 해산한 추진위원회로 한정돼 있던 사용비용 지원 대상을 추진위원회 뿐만 아니라 조합까지 확대하기로 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재정비사업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사용비용 보조기준을 최근 개정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특히 "국비지원 없이 도 자체 재원만으로 직권해제 추진위원회는 물론 자진해산ㆍ직권해제 조합에까지 사용비용을 지원하는 것은 광역지자체 가운데 경기도가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의 이 같은 조치는 남경필 경기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남 지사는 지난 6월 뉴타운 관련 현황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현장에 나가보면 뉴타운 매몰비용 문제로 고통을 받는 주민들이 많다"면서 "추진위원회 뿐만 아니라 조합에도 매몰비용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남 지사는 또 "매몰비용 지원과 함께 해제구역에 대한 도시재생 전략 및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원활한 출구전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보조기준 개정에 따라 해제정비구역의 추진위원회나 조합 대표자가 시장ㆍ군수에게 사용비용 보조를 신청하면, 시장ㆍ군수는 산정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인정비용을 결정하고, 인정비용의 70% 범위에서 사용비용을 보조하게 된다.

시장ㆍ군수가 추진위원회 및 조합의 사용비용을 보조하는 경우 도지사는 도비를 지원하게 된다. 지원 기준은 ▲뉴타운사업의 경우 인정비용의 35% ▲재건축ㆍ재개발 같은 일반정비사업의 경우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는 10%, 대도시 외 시ㆍ군은 20%다.

도는 다만 시장ㆍ군수가 2016년 12월31일까지 조합 등에 사용비용을 보조한 경우로 제한했다. 한편, 6월말 기준 도내 재정비촉진사업(뉴타운)은 10개 지구에 재개발ㆍ재건축ㆍ도시환경정비사업 52개 구역이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