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업계에 따르면 혼다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포드코리아 등이 판매한 차량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이번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규모는 8개 차종 총 9326대다. 이로써 이달 들어 국내에 리콜된 차량은 1만3000여대로 크게 늘었다. 이중 국내 생산물량인 한국지엠(1300대)을 제외하고는 90% 이상이 수입차다.
여기에 정부가 수입차 부품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도입한 '대체 부품 제도' 역시 도마에 올랐다. 보험개발원의 품질 성능시험을 거쳐 자동차부품협회의 인증까지 받았지만 정작 수입차 업체들이 외면하고 있어서다. 현재 일부 업체들은 대체인증부품을 사용할 경우 무상수리를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일부 부품에는 디자인보호권 등록을 통해 대체부품을 만들지 못하게 하고 있다.
연비 논란도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입차 업체들이 지금까지 소비자를 속여 온 게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반면 해당 업체들은 "의도적 부풀리기는 불가능하다"며 반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수입차 연비 측정 때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행저항 값을 국내 실정에 맞게 측정하기로 하면서 연비가 조정됐다"며 "당분간 수입차 새 모델의 표시연비 하향 조정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런 탓에 수입차 업계는 현재 몸을 낮춘 채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탈세나 사적 용도로의 사용은 구매자의 문제로 판매자 문제가 아니다"라며 "수입차에 대한 문턱이 낮아진 만큼 세제 혜택을 줄인다고 법인 등에서 고가차 구입을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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