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경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긴급 유동성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검토 중"이라며 "실사를 거쳐 정확한 경영실태를 파악한 후 어떤 방안을 취할지 정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과거 해양플랜트 건조와 관련한 불가피한 실행예산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올해 2분기 결산 때 상당 규모의 적자 시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다만 "2조원 규모의 영업적자 이야기는 현재 반기 결산이 진행 중이므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은 해양 부문과 액화천연가스(LNG) 부문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한 수주 잔고 세계 1위의 조선사다. 현재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유동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며 시장 진화에 나섰다.
채권단은 유상증자 같은 긴급 유동성 지원 카드를 집중 검토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주주인 산은이 유상증자에 참여하거나 채권단이 공동으로 필요한 자금을 단기 지원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단 실사 결과가 나오면 산은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의 지원과 별개로 대우조선은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에 대한 고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조원 이상의 부실이 이들 전 사장들의 임기 중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는게 이유다. 대우조선 측은 "이들에 대한 민형사상의 고발조치가 불가피할 수 있고 대주주 산업은행에도 이를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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