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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바이어, “한일관계 개선시 한국과 거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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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한일관계 악화로 B2C 제품의 수출이 지난 3년간 최대 7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가 발표한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대일 비즈니스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한일관계 악화로 막걸리, 빵, 농수산식품 등 주요 B2C제품의 수출이 크게 줄었다.
실제 막걸리 등 주요 제품은 2000년 초반부터 시작된 일본의 ‘한류붐’으로 역대 최고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지만 2012년 하반기부터 수출이 급감, 2014년에는 2012년 대비 막걸리 74%, 빵 53%, 농수산식품 39% 등 일반소비자 대상 제품의 수출이 크게 감소했다.

이에 따라 대일 비즈니스를 시행 중인 한국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주일한국기업의 경우 2013년에는 비즈니스 애로의 대부분이 급격한 엔저였지만 2014~2015년에는 한일정치관계 악화의 응답비중도 각각 28%, 30%로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제품의 ‘질’이 아닌 ‘국가’를 기준으로 한국제품을 기피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온라인상에서 한국제품을 사용하는 일본인에 대한 비판 글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어들의 태도도 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앞두고 도쿄지부가 일본바이어 26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일관계 악화로 한국과의 거래가 감소하고 있다’고 응답한 바이어가 46.7%에 달했고 기존에 없던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응답도 추가되는 등 장기적인 비즈니스 악영향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은영 무역협회 도쿄지부장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인 금년이 양국의 관계개선을 위한 절호의 기회”라며 “한국기업의 일본내 비즈니스 확대와 거시적인 양국간의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양국 정부의 전향적인 관계개선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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