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케레스타를 신규 시내면세점 입지로 선정하고 입찰에 참여한 SK네트웍스는 2000억~3000억원 가량을 동대문 지역의 패션, 문화, 관광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이번 면세점 추진과 관련 총 투자액인 4500억~5500억원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규모다.
또한 야간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 파사드를 조성하는 데 100억원을 투자해 24시간 동대문의 멋과 맛, 최첨단의 시각예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의 ‘매뉴팩쳐 서울’과 서울디자인재단의 ‘도제식 패션·봉제 동반육성’사업 지원을 위해 600억원의 패션 소상공인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 투자함으로써 동대문 패션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K패션의 글로벌 명품화를 적극 선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면세점과 DDP, 동대문 주변상권을 모바일 네트워크로 연계하여 면세점 방문고객에게 동대문 상권정보(숙박·식도락·문화·뷰티·여행·렌터카 등) 및 각종 혜택, 이벤트 소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원패스’ 서비스 구축을 통해 주변 상권과의 동반 성장을 꾀하는 ‘스마트 상생’을 구현할 예정이다.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혜택과 함께 동대문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금과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영세사업자들에게는 비용 없이 대 고객 홍보 채널 제공 및 지속적인 관리, 운영까지 지원하게 된다.
이날 SK네트웍스는 동대문 패션타운 및 주변상권 활성화, 디자인 경쟁력 향상 등을 통한 동대문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 '서울디자인재단'(DDP 운영 법인)과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동대문 상권 활성화 계획에 민간사업자로 참여하며, 중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동대문지역 관광 정보 및 관광 상품 홍보에 나선다. 동대문 지역 문화공간 시설 확대와, 동대문 패션타운 및 DDP와 연계한 중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 상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동대문 신진 디자이너 발굴과 면세점 입점 지원, 패션쇼 및 전시회 진행 등 지원사격에도 공을 들일 방침이다.
SK네트웍스는 이 같은 투자로 지역 상권 활성화 뿐 아니라 오는 2020년 동대문 지역 관광객 330만명 추가유치, 고용창출 3만3000명, 경제부가가치 창출 3조4000억원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일회성 지원이 아닌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력과 투자를 통해 선순환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면서 "동대문 지역이 패션, 문화, 쇼핑이 어우러지는 아시아의 브로드웨이와 같은 새로운 관광타운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선도해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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