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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화법…'男과 女의 큰 차이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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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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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남녀가 서로의 메시지를 공개하며 ‘무슨 뜻인지 해석 부탁드립니다’라는 글이 끊임없이 게재되고 있다. 이는 남녀의 화법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남녀의 화법차이는 존재한다. 7일 박선우 계명대 국어교육과 교수는 현대문법 연구에 게재한 논문 ‘SNS 모바일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성’을 통해 "여성이 남성보다 이모티콘과 문장부호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댓글을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연령과 성별로 50개 씩 총 400건을 수집해 화법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여성이 이모티콘과 문장부호 같은 비언어적, 시각적 기호를 더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페이스북 텍스트 한 건 당 남성은 평균 0.36자, 여성은 평균 0.9 자의 이모티콘을 넣었다. '!, ?, ~' 등의 문장 부호 역시 여성이 평균 2.15자씩 사용해 1.37자의 남성보다 많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논문에서 "정보 전달보다는 사교적 기능이 강한 SNS에서 여성이 감정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고 분석했다.
남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SNS 화법 특징도 발견됐다.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글을 수집해본 결과 성별로는 남성이, 연령대별로는 20대가 지역어의 변이형을 자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박 교수는 "남성이 여성보다 지역어에 우호적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표준어 지향태도가 뚜렷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텍스트 길이엔 성별 차이가 없었다. 남성은 평균 41.18바이트, 여성은 평균 41.61바이트의 글을 사용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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