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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수하물, 승객이 직접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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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공사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시작

7일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아시아나항공 카운터에서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정식운영 첫 번째 이용 여객인 유연호 씨가 수하물을 위탁하고 있다.

7일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아시아나항공 카운터에서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정식운영 첫 번째 이용 여객인 유연호 씨가 수하물을 위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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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인천국제공항은 7일 인천 운서동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출국층(3층) M 체크인카운터에 설치된 자동수하물위탁 기기(2대)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이용객을 대상으로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정식운영을 개시했다.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는 웹 또는 모바일 체크인이나 셀프체크인 기기를 통해 탑승수속을 마친 국제선 승객이 이용할 수 있다. 유인 체크인카운터에서 대기할 필요 없이 자동수하물위탁 기기를 통해 탑승권을 인식한 후 수하물 태그를 발급받아 쉽고 빠르게 수하물 위탁 수속을 마칠 수 있다.
공사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공항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도입을 추진해왔다.

공사는 자동수하물위탁 기기 4대(아시아나항공 M카운터 2대, 대한항공 A카운터 2대)를 설치한 후 지난달 27일부터 아시아나항공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대한항공은 다음 주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공사는 올해 안에 셀프체크인과 자동수하물위탁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존을 구성할 계획이다. 셀프서비스 존에는 셀프체크인 기기 12대와 더불어 자동수하물위탁 기기 10대가 설치된다.
홍성각 인천국제공항공사 운영본부장은 "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 도입으로 사전 여행준비부터 탑승수속, 수하물위탁, 출국심사에 이르는 출국절차 전 단계 자동화를 완성했다"며 "이를 통해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용객에게 신속하고 차별화된 출국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표적인 스마트 공항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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