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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분기 영업익 최초 1000억원 돌파(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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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환경가전서비스기업 코웨이는 지난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2.5% 성장한 5482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1%, 17.4% 늘어난 1003억원, 77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코웨이는 호실적의 배경으로 ▲역대 1분기 최대 렌탈 판매량 달성 ▲안정적 제품 해약률 관리 ▲주요 해외 법인 성장세 유지 ▲홈케어 사업의 매출 및 계정 증가 ▲국내 화장품 사업의 실적 개선 등을 꼽았다.
1분기 실적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대 1분기 최대 판매량 달성이다. 코웨이는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34만대의 렌탈 판매량를 달성해 역대 1분기 판매량 기록을 갈아 치웠다. 이는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등의 전 제품군의 판매 호조에 기인한다.

특히 복합 기능성 제품의 판매 증가, 방문판매 인력 확대와 신규 채널 다변화를 통한 판매량 증가가 기록 경신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판매량 증가 추세는 2분기에도 계속 이어져 올해 렌탈 판매 목표인 142만 대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한 코웨이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강화를 통해 1분기 해약률을 0.96%까지 낮췄다. 그 결과 렌탈폐기 손실금액은 99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렌탈 매출 대비 2.7% 수준으로 전년 평균인 2.9%보다도 0.2%p 낮아진 수치이다. 이와 같은 낮은 해약률 유지가 이익 증가에 기여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형 렌탈 모델의 성공적 이식 사례로 평가받는 말레이시아 법인의 성장도 돋보였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4% 증가한 233억 원을 기록했으며 관리 계정은 22만을 돌파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법인 역시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24% 성장한 13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코웨이 해외사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1분기에는 홈케어 사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매트리스 케어렌탈 관리계정의 증가로 홈케어 사업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2.5% 급증하였다. 총 관리계정은 지난 분기 대비 5.8% 증가한 23만 계정을 달성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리엔케이 브랜드를 주축으로 하는 국내 화장품 사업 1분기 매출은 2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했다. 셀투셀 크림 및 옴므 제품 출시 등 꾸준한 신제품 출시를 통한 제품 라인업 확대가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기존 방판 채널과 함께 홈쇼핑, 백화점, 면세점 등의 시판 채널의 지속적인 성장이 화장품 사업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이재호 코웨이 부사장(CFO)은 “2분기에도 스파클링 아이스 정수기와 같은 혁신적인 융복합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방판채널 영업력 강화 및 채널 다양화를 기반으로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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