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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저축銀 '27% 고금리 인하' 우회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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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고금리 대출 상담 시 서민금융 정책기관 저금리상품 안내확인서 작성 의무 부여

기존 대학생·청년층 고금리 대출자들에겐 저금리제도 안내 메일·문자토록 행정지도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27% 고금리 학자금 대출에 '옐로카드'를 꺼내들었다. 대출 상담시 고객에게 저금리의 정책금융 상품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한 것이다. 정보가 취약한 서민들을 정책금융 상품으로 유인해 가계대출 부실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저축은행의 고금리를 낮추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이 대학생ㆍ청년층을 대상으로 20%가 넘는 고금리 상품을 제공하기 전 신용회복위원회ㆍ한국장학재단 등 정책금융 기관의 저금리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는 것을 다음달부터 의무화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상담 직원은 정책금융 상품 정보를 정확히 제공했다는 내용의 '저금리 제도 안내설명확인서(가칭)'에 고객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저축은행이 대학생ㆍ청년층 등 신용도가 낮은 서민들에게 대출을 해줄 때 정책금융 상품을 안내해줄 것을 독려만 해왔다"며 "다음 달부터는 이를 문서(고객 서명)로 남기도록 해 저금리 상품 유인 효과가 실질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저축은행의 학자금 대출 상품은 평균 금리가 27.7%로 대출 잔액은 2074억원에 이른다. 이를 금리 6%인 신용회복위원회 청년ㆍ대학생 전환대출로 전환하면 연간 이자부담은 450억원 정도 줄어든다.

특히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이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상담 창구에서 드러난 금리 차이로 고객이 이탈할 것을 우려해 저축은행들이 자발적으로 금리를 낮출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학생들이 학자금이나 생활자금을 대출할 때 정보가 부족해서 저금리의 정책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며 "상담 창구에서 안내가 이뤄지면 서민들의 가계부채 부담을 경감하는데 효과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20%대 고금리 저축은행 대출을 이미 받은 학생들에게도 저축은행이 전자메일이나 휴대폰메시지 등으로 서민금융 정책상품을 안내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5월 이후 안내설명확인서 작성 여부를 점검하는 현장 조사도 진행한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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