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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구, 대한민국 지역브랜드대상 살고 싶은 부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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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평가와 전국민 인식조사를 통해 전통이 깃든 여유로운 생활에 높은 점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평가위원회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230여 곳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영향력 평가에서 '살고 싶은 지역' 부문에 선정됐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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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가 후원하는 이번 평가는 우수한 지역 브랜드를 발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체계적인 지역 브랜드 육성과 활성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처음 실시한 대한민국 지역브랜드대상은 자체 개발한 ‘지역브랜드평가지수(SNI : Seoul Newspaper Indicator)를 활용, 지난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특산물, 축제, 살고 싶은 지역 3개 부문 지역 브랜드에 대해 ▲전문가 패널 평가 ▲평가지수를 적용한 실체 평가 ▲전국민 인식조사를 거쳐 진행했다.

평가는 단계별 가중치를 적용, 1단계 평가인 전문가 패널 조사는 20%를 적용하고, 2단계인 실체 평가(시장가치조사)도 20% 적용, 3단계 전국민 인식조사(인지도, 이미지)는 60%를 적용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마지막으로 지역브랜드 결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최종 선정했다.
‘살기좋은 지역’ 부문은 ‘삶터’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됐다. 삶터를 가꾸는 것을 등한시했던 과거에 비해 이제는 삶터로서 지역과 연계돼야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특히 학계와 언론계, 정부부처, 시민사회 단체 등 전문가 분과장 중심의 평가에 중점을 뒀으며 종로구는 전통이 깃든 지역으로 도심이지만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종로가 살기 좋은 지역으로 선정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도심이지만 종로는 궁궐 등 문화재와 공원 등이 많아 그 어느 곳보다 쾌적하고 앞으로도 더욱 건강한 도시 종로가 될 수 있도록 잘 가꾸어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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