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국민카드, 1.5% 수수료 인하 후폭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현대자동차와 KB국민카드가 두 차례 연기 끝에 자동차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기존 1.85%에서 1.5%로 낮추기로 합의함에 따라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번 조정은 '신(新)가맹점수수료율체계' 도입 이후 대형 가맹점 최초로 수수료율을 낮춘 사례다. 카드업계는 기존 수수료율 체계가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현대차 가맹점 계약을 맺고 있는 다른 카드사들과 수입차 업체까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이날부터 1.5% 수수료율에 맞춰 현대차 자동차 복합할부 상품을 판매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법의 테두리를 넘지 않는 선에서 수수료율을 낮춘 것"이라면서 "향후 수수료율 전반에 변동이 생길 경우 재협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번에 낮춘 수수료율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2012년부터 시행된 신가맹점수수료율체계는 연 매출 1000억원 이상 대형가맹점의 경우 1.8~2%대 카드 수수료율을, 2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의 경우 1.5% 수수료율을 받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이번 협상으로 신가맹점수수료율체계가 완전히 무시된 꼴이 됐다.

현대차와 국민카드는 복합할부 상품만 예외라는 명목으로 영세가맹점의 카드 수수료율을 적용했다. 국민카드는 복합할부금융이 아닌 일반 매출에 대해서는 기존 수수료율을 유지한다. 이처럼 앞으로 대형 가맹점이 이와 비슷한 상품을 만들어 예외적으로 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할 경우 카드사들은 이를 거부하기 힘들어 질 가능성이 크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 국민카드의 이번 수수료율 합의는 신가맹점수수료율체계에서 벗어난 첫 케이스"라면서 "다른 대형가맹점에서도 복합할부와 비슷한 상품을 만들어 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하면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있는 다른 카드사들에게도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신한카드와 삼성·롯데카드는 현대차와 가맹점 계약이 각각 내년 2월과 3월에 만료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전체적인 분위기가 고려될 수는 있지만 각 사 별로 이해관계에 맞춰 실제 협상을 진행해봐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면서 "각 카드사 별로 제조업체와 연관된 수수료율에서 0.05∼0.1%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별 협상이 진행되면서 수수료율이 조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현대차 외에도 기아·쌍용자동차, 제너럴모터스(GM) 등이 복합할부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들 역시 가맹점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할 것으로 점쳐진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1.5% 가맹점 수수료율은 적격비용 이하로 산정된 것"이라면서 "금융당국에서 형평성을 고려해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