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개발제한구역 불탈법행위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내 건물 신축 등 불·탈법 행위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가 지난 22일과 23일 이틀간 도내 개발제한구역을 갖고 있는 21개 시ㆍ군을 대상으로 특별단속을 실시해 모두 72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불법행위를 보면 무허가 건축이 32건으로 가장 많다. 이어 ▲용도변경(17건) ▲형질변경(17건) ▲물건적치(6건)순이다. 현행 법상 개발제한구역 내 건물은 신증축이 엄격히 제한되고, 타용도 전환이 금지되고 있다.

이번 단소에서 시흥 광석동에 거주하는 A씨는 개발제한구역 내 2500㎡ 규모의 밭을 주차장으로 불법사용하다 적발됐다. 구리시 교문동의 B업체는 개발제한구역 내 564㎡ 규모의 논을 잔디구장으로 불법사용해오다 단속에 걸렸다. 과천시 주암동의 C씨는 개발제한구역에 120㎡ 규모의 무허가 창고를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불법행위에 대해 자진철거와 원상복구 등 현장에서 시정 조치했다. 시정 조치 후에도 불법행위가 계속될 경우 도는 계고, 고발, 이행강제금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속적인 단속과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으로 개발제한구역의 훼손을 방지 할 것"이라며 "개발제한구역 내 불합리한 규제는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는 현재 전체면적(1만172.3㎢)의 11.5%인 1175.387㎢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다. 지역별 개발제한구역을 보면 남양주시가 226.568㎢로 가장 넓다. 이어 고양시(119.395㎢), 광주시(104.359㎢), 화성시(91.371㎢), 시흥시(86.256㎢) 순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