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민군협력기술 연구개발비 없어 '동작그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ADD)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ADD)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중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민군협력을 추진했다. 중국 지도부는 1960~70년대 방위산업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이후 덩샤오핑은 군민겸용 정책을 펴 군사기밀을 모두 해제했다. 1988년에 210개를 시작으로 6000여개의 군사기술을 공개하고 '국방기술 성과 보급센터'도 80곳이나 세웠다. 1999년에 세워진 국방기술성과 보급 센터는 각 성의 국방기술 관리당국과 방산기업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정보교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줬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미국 보잉을 비롯해 벤츠ㆍBMWㆍ보스(독일), 미쓰비시(일본), 르노(프랑스), 롤스로이스(영국) 등 내로라할 글로벌기업들도 방산기업에서 출발했다.

우리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민수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 100선을 공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국방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으려면 군사기술로 개발된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는 '스핀오프 (spin-off)'와 민간기술을 군사분야에 새롭게 적용하는 '스핀온(spin-on)', 민간 기업과 군이 공동으로 이용할 목적으로 기술을 개발하는 '스핀업(spin-up)'이 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방관련 연구 인력과 예산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ADD의 연구인력은 1980년대를 정점으로 정체돼 있다. 사업수는 그 사이 2.8배나 늘었다. 2002년 기준 10.3명에 달하던 사업당 평균투입인력은 현재 4.3명으로 급락했다. ADD 연구인력은 2000여명으로, 북한 제2자연과학원의 연구인력(1만5000명)에 턱없이 부족하다.
예산도 문제다. 한국국방연구원은 지난해 국방 연구개발(R&D) 예산 2조 4471억 원을 기준으로 할때 5조 4423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조 5832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있다 고 분석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국방 R&D 비중이 낮다. OECD 2005년도 통계에 의하면 미국 R&D예산 중에서 국방 R&D 비중은 57.9%고 OECD 평균은 32.6%인 반면에 한국은 16.6%에 불과하다.

ADD는 지난해 국방 연구개발(R&D) 예산(2조4471억원)으로 5조4423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조5832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