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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큰소리 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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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50만대 보급”…현재 고작 1만여대

중국 동펑자동차의 전기차 모델. 사진=블룸버그뉴스

중국 동펑자동차의 전기차 모델. 사진=블룸버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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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듬뿍 지원하며 전기자동차 보급에 힘을 기울였지만 실적이 목표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2015년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V)와 전기차(EV)가 50만대 주행하도록 하고 2020년까지는 500만대가 보급되게 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전기차 보급 대수는 1만1375대, 플러그인은 1416대에 불과했다. WSJ는 승용차 약 100만대가 북적이는 중국 상하이(上海)에 전기차는 500대가 채 안 된다고 예를 들었다.
전기차는 2차전지 전력만으로 주행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차전지와 내연기관을 함께 동력으로 쓴다.

중국 산업정책 입안자들은 약 10년 전 전기차에 사로잡혔다. 전기차를 산업과 환경, 자원 안보 문제를 모두 해결하는 대안으로 여겼다. 전기차를 통해 자동차산업에서 일거에 도약이 가능하고 수입 원유 의존도를 낮추며 주요 도시 대기오염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했다.

중국 정부는 전기차를 보급하면서 이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정책을 폈다. 워런 버핏이 2008년에 중국 2차전지·전기차 생산업체 비야디(BYD)에 2008년에 투자한 배경이다.
그러나 승용차 당 최고 2만달러 보조금을 딸려 내보냈지만 중국에서 전기차는 호응을 얻지 못했다.

WSJ는 중국 정부가 소비자의 성향을 잘못 예상했고 전기차 업계는 기술 혁신에 뒤처졌으며 충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데다 관련 표준도 제각각이었다고 분석했다.

우선 정책 기획자들이 수요를 잘못 계산했다. 중국의 돈많은 엘리트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사서 몰고 다님으로써 자신이 환경을 염려한다는 점을 과시하는 데 관심이 없음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그들에게 자동차는 여전히 부와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었다. 일반 소비자는 자가용이 주는 자유로움을 원하는데 전기차는 주행 거리가 짧은 제약이 있다.

공급 측면에서는 국유 자동차회사들이 외국 회사와 합작한 회사 규모를 최단기에 최대로 키우고 이익을 많이 내는 데 치중해 전기차 기술 혁신에 기울이지 않았다. 그 결과 2차전지와 배터리 운영 시스템을 포함한 핵심 기술에서 혁신에 실패했다.

정부는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했다. 현재 추진 중인 5년 계획에 따르면 2015년까지 전기차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40만곳 세워져야 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진도가 지지부진한 실정이라고 WSJ는 보도했다.

더구나 지방정부는 지역 자동차업체를 보호한다며 전기차와 관련한 자체 기술표준을 정했다. 그 결과 플러그가 호환되지 않아,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넘어가면 충전할 수 없게 됐다.

중국 정부는 EV와 PHV를 함께 지원하던 전략을 수정해 PHV 보급을 더 장려한다는 전략을 마련했다고 WSJ는 전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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