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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비전]금융위 "현물서비스 보장 노후특화보험 출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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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출시 확대..보험설계사 육성에 무게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금융당국이 제시한 보험산업 비전은 100세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노후보장 상품 출시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판매채널의 질적 개선에 방점이 찍혔다.

금융위원회가 27일 발표한 보험산업 발전 방안은 현금이 아닌 현물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특화보험상품과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 판매를 허용하는 종합상담사 육성 등이 주요 골자다.
박정훈 금융위 보험과장은 이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익기반이 약화되고 있는데 이를 오히려 기회로 삼은 것"이라고 말했다.

상품 측면에서는 노후보장 서비스 제공과 연금의료비 계좌 도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대표적인 상품이 '종신건강종합보험'이다. 지금까지 보험상품은 현금으로 보상을 하지만 '종신건강종합보험'은 간병, 호스피스 등의 서비스를 보상하는 일종의 '현물서비스' 보험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상생활 지원부터 간병, 치매, 호스피스, 장례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후보장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금융위는 노년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와 함께 보험회사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는 또 노후 고액의료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 연금저축에 의료비 인출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다양한 소액보험 상품 출시도 유도할 방침이다. 다양한 위험보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입장권 보상보험, 여행자 기후보험 등 간단하면서도 독자성이 높은 '단기소액보험'을 선보이도록 했다.

판매채널에서는 설계사의 전문성 강화에 무게를 실었다. 이를 위해 보험상품 뿐 아니라 펀드를 포함한 여러 금융상품 판매를 허용하는 종합상담사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보험을 인터넷으로 한꺼번에 검색하거나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 수퍼마켓'도 구축할 방침이다.

보험업권의 민원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암보험, 사망보험에 대해 비교공시를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중재하는 공공기관 소속 독립 손해사정인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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