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네트워크 21일 출범 기자회견에서 "대부업체 광고 금지·제재 방안 마련"촉구
최근 케이블TV 등을 통해 노출되고 있는 대부업체 광고들이다. "쉽고 빠르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들 광고들에 대해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장시간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면서 그릇된 금융 개념을 형성하는 등 악영향을 끼치고, 성인들도 제대로 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한 채 광고에서 접한 이미지만 믿고 대출을 받았다가 고리를 감당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케이블TV, 인터넷, SNS, 전단지, 버스ㆍ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전파되는 대부업체 광고들이 아동ㆍ청소년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제대로 된 금융정보나 상식ㆍ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대부업 대출의 위험성을 모르고 대출을 받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며 대부업 광고를 규제하는 각종 법률ㆍ제재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금융정의연대는 서울ㆍ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342명(94.7%)이 '대출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본 적이 없다는 답은 17명(4.7%)에 그쳤다.
대부업체 광고는 2007년 방송법 개정으로 공중파에서 사라지긴 했지만 케이블TV 등을 통해 방송되면서 대부업의 급속한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업체 매출액은 2007년 4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8조7000억원으로 5년 만에 두배가 넘게 늘어났다.
최계연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은 "가계부채 1000조원 시대를 맞아 보다 근본적인 법적, 제도적 개선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무분별한 광고로 고리대부업의 늪에 빠지게 될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대부업 광고 반대를 위한 시민행동을 계속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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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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