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완종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한국광고협회의 현황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삼성, 현대차, LG, 롯데, SK, 한화, 두산 등 7개 대기업이 계열 대행사에 준 광고물량은 총 2조794억원으로, 이들 재벌 전체 광고 집행금액(2조4184억원)의 86%에 달했다.
LG(HS애드·엘베스트)는 일감을 몰아준 비율이 77.3%, 롯데(대홍기획)는 78.0%, SK는 (SK플래닛 M&C) 80.1%, 한화(한컴)는 99.4%, 두산(오리콤)은 99.4%였다.
작년 기준 국내 상위 10대 광고대행사 가운데 이들 재벌 계열사를 제외한 기업은 외국계인 TVWA와 덴츠미디어코리아 2곳뿐이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