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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車, 中 시장 회복세 완연…한국車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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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일본차 업체가 지난달 중국시장에서 판매량을 대폭 늘렸다.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양국 간 갈등으로 현지에서 일었던 반일감정이 최근 들어 다소 완화된 덕분으로 보인다. 일본업체의 판매가 늘면서 직접 경쟁하는 현대기아차의 현지 판매도 주춤하는 모습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도요타의 지난달 중국 판매량은 63.5% 증가한 7만2100여대를 기록했다. 혼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으며 닛산 역시 83.4% 판매실적이 늘었다. 특히 혼다는 2011년 9월에 비해서도 30% 이상 신차 판매가 늘었으며 닛산의 승용차 판매량은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일본 기업에 대한 반감이 상당부분 수그러든 모습이다.
지난해 9월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 조치로 중국 현지에서는 일본차가 파괴되는 등 반일시위가 잇따랐다. 이후 현지 소비자들도 일본 제품에 대한 구매를 줄이면서 도요타 등 주요 일본 완성차업체는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달 판매실적으로 봤을 때 두 자릿수 이상 늘었지만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량 증가가 돋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누계 판매대수로 보면 혼다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8% 늘었을 뿐 도요타ㆍ닛산 모두 1%도 채 늘지 않았다. 중국 전체 자동차 시장이 10% 가까이 늘어난 데 반해 일본차는 제자리걸음인 셈이다. 현대기아차는 이 기간 25% 정도 판매가 늘었다.

그간 움츠려 있던 일본 업체들이 신차 출시ㆍ판매망 확대를 통해 '반격'에 나서면서 현대기아차도 곧바로 영향을 받았다. 현대차의 지난달 현지 판매실적은 9만10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1% 늘었다. 한 자릿수 증가율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기아차 역시 9월 실적만 비교해보면 3.3% 정도 늘어나는 데 그쳤다.
현대기아차가 내수시장을 비롯해 올해 들어 미국ㆍ유럽 시장에서도 실적이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체적으로 플러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건 중국 시장 덕이 크다. 반일감정이 수그러드는 가운데 일본 업체가 가격경쟁력 등을 앞세워 중국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일 경우 현대기아차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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