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2011년부터 2013년 7월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통해 접수한 ‘화장용 눈썹 칼’ 관련 안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2012년에는 전년(60건) 대비 16.7% 증가한 70건이 접수된데 이어 올해는 7월까지만 56건이 집계돼 전년동기대비 36.6% 증가했다.
영유아가 다친 부위는 손이 90.8%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얼굴(5.0%), 팔·다리(2.5%), 머리(1.7%) 순이었다.
화장용 눈썹 칼은 보통 덮개식 또는 접이식 형태인데,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다보니 영유아가 쉽게 뚜껑을 열거나 면도날을 펼 수 있어 위해의 원인이 되고 있다. 더군다나 소관부처가 불분명하고 관리 법규도 없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주의사항 표시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해 개선을 권고하고, 기술표준원에는 '화장용 눈썹 칼' 제품 관리를 위한 명확한 법적 근거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