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왈리드왕자"북미 셰일혁명 사우디경제에 위협"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사우디 아라비아의 억만장자 투자자인 알왈리드 탈랄 왕자가 석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우디 경제가 미국의 셰일혁명에 따른 경재에 취약해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탈랄(56) 왕자.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탈랄(56) 왕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29일(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알왈리드 왕자는 알리 나이미 사우디 석유장관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사우디 경제의 다각화를 위한 계획을 가속화할 것을 촉구했다.

이 서한의 사본은 알왈리드 왕자의 삼촌인 압둘라 사우디 국왕을 비롯한 사우디 관료들에게 보내졌으며 28일 왈리드 왕자의 트위트에 게재됐다. 서한은 5월13일자로 돼 있으며 왈리드 왕자의 대변인은 진짜라고 확인했다.

그는 서한에서 “우리나라는 거의 전적으로 석유에 의존하는 터라 지속하는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따르면,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는 지난해 석유수출로 3360억 달러를 벌었다. 왈리드 왕자는 석유수입은 사우디 재정의 92%를 차지한다고 주장했지만 OPEC은 9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왈리드 왕자의 이 같은 서한은 북미의 석유생산 증가로 OPEC산 석유수입이 15년 사이로 최저로 낮아진 북미지역이 사우디에 가하는 위협을 폄하하고 있는 OPEC이나 사우디 고위 관료들의 생각과 정면으로 어긋나는 것이다.


미국의 수입감소에도 OPEC의 석유수출 수입은 지난해 1조2600억 달러를 거뒀다.

나이미 석유장관은 지난 4월 워싱턴에서 한 연설에서 미국의 석유생산 증가가 국제유가 안정에 기여한다며 환영했다. 나이미 장관은 또 미국의 정유사들이 사우디산 중질유를 대체할 수 없어 사우디의 대미 석유수출이 2012년에 증가했다고 밝혔다.


왈리드 왕자는 서한에서 “세계는 사우디를 포함한 OPEC국가의 원유에 점점 덜 의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왈리드 왕자는 “장관님의 말씀에 동의하지 않으며 북미의 셰일가스 생산증가는 불가피한 위협이 될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