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장조사업체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상반기 북미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평판TV 29.4%, LCD 26.9%, PDP 54.2%, 스마트TV 36.1%, 3D TV 45.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8년째 1위 자리를 지켰다.
윤 사장은 2013년 스마트TV를 소개한 지난 2월 "TV는 가격보다 가치가 중요하다"면서 "경쟁사들과의 프리미엄 경쟁에서 격차를 넘어 초격차, 무한격차로 벌려 나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윤 사장의 다짐처럼 삼성전자 TV는 격차를 넘어 초격차로 향하고 있다.
윤 사장은 수년전부터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주력했다. 전 세계 TV 시장의 중요한 흐름을 60인치 이상의 대형화로 파악하고 올해 스마트TV 라인업에 60인치 이상 제품을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했다. 차세대 TV 역시 올해 초 선보인 85인치에 이어 7월 초 65, 55인치 제품을 추가했다.
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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