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휴지통 없는 화장실’ 서울창의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쓰레기봉투 구입비용 50% 이상 절감 효과...성동구 동대문구 광진구 강남구 등 벤치마킹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송파구(구청장 박춘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시행한 '휴지통 없는 화장실'이 2013년 혁신시책부문 서울창의상을 수상하게 됐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박춘희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창의상 혁신시책 부문은 업무 효율을 탁월하게 높이거나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한 공공기관에게 주는 서울시 포상이다.

이번 서울창의상 수상으로 송파구는 '휴지통 없는 화장실'이 선도적인 화장실 문화 개선사업으로서 성과를 인정받게 됐다고 평가했다.

송파구는 지난해 11월부터 공중화장실 3개소와 구청사를 시작으로 '휴지통 없는 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 네티즌이 유튜브에 올린 한국 공중화장실의 불결한 모습이 논란이 되자 연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특구에 걸맞게 화장실 문화 역시 국제적인 표준에 맞춰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실제로 대부분의 나라에선 화장실 변기칸에 휴지통이 없다.

시행초기 반응은 엇갈렸다. 위생적이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휴지는 휴지통에 버려야 한다는 뿌리 깊은 인식 때문에 불만도 많았다. 바닥에 휴지를 버리거나 변기에 이물질을 투입하고 휴지 과다 사용으로 변기가 막히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다.
하지만 구는 새로운 화장실 문화 정착에 시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휴지통 없는 화장실을 늘려 나갔다. 지난해 12월에는 동주민센터 5개 소를 포함 총 12개 소 공중화장실에 휴지통을 없앴다.

시민의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도 전개했다. 변기막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은 물론 수시 대책회의를 갖고 현장 위주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갔다.

이런 노력으로 시행 3개월 만에 변기막힘 현상이 눈에 띄게 줄었다. 휴지 사용도 크게 줄면서 쓰레기봉투 구입비용이 50%이상 절감됐다.

다른 지자체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광진구 · 동대문구 · 성동구 · 강남구 등 서울의 자치구는 물론이고 전주시 · 완주군 · 거제시 · 인천 부평구청에서도 사업성과를 벤치마킹 했다.

현재 송파구에는 공공청사 및 민간건물 102개소 총 280개 화장실이 '휴지통 없는 화장실' 사업에 동참중이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휴지통 없는 화장실 사업은 위생 및 예산절감은 물론 환경보전과 시민의식 함양이라는 1석4조 효과가 있다”며 “국제관광도시로서 위상에 걸맞은 화장실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