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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업]위메이드, 온라인 · 모바일 아우르는 멀티 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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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대표 김남철, 남궁훈)가 지난해 모바일 게임사업을 시작하고 PC온라인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 게임업체로 또 한번의 성공신화를 이뤄냈다.

지난 2009년 이후 글로벌 시장에 불어 온 스마트폰 열풍은 이용자들의 생활 패턴은 급속도로 바꿔 나갔다. 위메이드는 게임 시장 역시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2009년부터 사내에 신작개발실을 신설 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착수, 시대흐름을 앞서나갈 준비를 시작했다.
특히 위메이드는 자사의 개발 강점인 온라인게임 개발 기술력을 PC온라인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왔으며 여기에 소셜그래프를 강조한 캐주얼 게임들까지 탄탄한 개발력으로 무장하고 타 모바일 게임들과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위메이드는 모바일 게임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지난해부터 뛰어난 실력을 가진 중소규모 개발사들을 인수하며 스튜디오 경영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카카오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을 통해 자사의 모바일 게임을 대중에 선보이는 등 체계적인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갖춰 왔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게임 사업을 가시화 한 지난해 4월 이래 현재까지 총 16종의 모바일 게임을 론칭했으며,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공전의 히트작 '캔디팡'에 이어, 2013년 대한민국 대표게임 '윈드러너'까지 연달아 흥행시키며 1000만 다운로드의 국민게임 2종을 보유한 유일한 게임 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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