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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차 중기 '홈&쇼핑'의 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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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상품 3월부터 발빠른 편성 효과 톡톡
한 프로그램서만 70억 매출...업계5위 넘봐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홈&쇼핑이 발 빠른 편성과 특집 방송을 통해 '중소기업 전용'이란 한계를 극복하며 경쟁사들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홈&쇼핑에 따르면 지난 3월 제니코스의 자외선차단제 '썬킬파우더'를 단독 제품으로 출시, 지금까지 총 10회 연속 매진을 기록했다. 현재까지 판매된 제품은 총 5만여세트로, 3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자외선 차단제는 대표적인 여름 야외활동 관련 상품으로 홈쇼핑사들은 통상 판매 개시를 초여름께로 잡아왔다. 하지만 홈&쇼핑이 자외선차단제는 여름상품이란 공식을 깨고 꽃샘추위가 한참이었던 3월에 파격적으로 편성해 고객 선점에 성공한 것이다..
제품 차별화도 '중소기업'이란 한계를 극복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현재 경쟁 홈쇼핑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뿌리는 방식이지만 썰킬파우더는 퍼프와 브러쉬로 톡톡 바르는 형태로 화학성분과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아 어린이도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다른 여름 상품인 에어컨 역시 비슷한 시기인 3월에 첫 방송을 전격 편성, 초반 공략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 업계서 가장 먼저 에어컨을 판매한 홈&쇼핑은 첫 방송에서 목표액 대비 180%를, 두 번째 방송에선 190%의 주문고를 올렸다.

홈&쇼핑만의 개성을 살린 '스타일에비뉴'도 중소기업 한계를 극복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 홈쇼핑 방송에 스타일가이드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형으로, 지난 3월 시즌 2가 첫 방송된 이래 누적 매출은 총 70억원, 누적 주문자 수는 10만명을 돌파한 상태다.
홈&쇼핑 관계자는 "발 빠른 편성전략 등을 통해 올해 매출 1조원을 넘겠다는 게 목표"라며 "이 목표대로라면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으로 출범한 이후 2년만에 기존 업계 5위인 NS홈쇼핑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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