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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청 수화통역사가 민원처리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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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부터 구청 민원실에 수화통역사 전담배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이달부터 청각·언어 장애인들의 원활한 민원처리를 돕기 위해 구청 1층 민원실에 수화통역사를 전담 배치했다.

그동안 청각·언어 장애인들의 민원 상담시에는 수기 의사소통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됐으며 수화통역센터를 통해 영상전화로 민원처리를 지원해왔다.
이달부터는 수화통역센터 외에도 구청 민원실에 전문통역사를 배치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장애인들을 직접 대면해 돕는다. 민원상담부터 일상생활, 고충 상담, 의료통역까지 전문적인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

수화통역서비스를 원하는 구민은 구청 1층 민원여권과로 방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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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는 2002년부터 수화통역센터를 설치하고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화상전화(☎070-7947-0230)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구청 민원실과 수화통역센터의 수화통역서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공되며, 야간에는 서울시 야간수화통역센터로 화상전화(☎ 070-7947-0047)하거나 문자메시지(☎0505-4949-119)를 이용하면 된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청각장애인들은 주변 도움 없이 민원상담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민원실을 찾아 주신 분들에게 높았던 언어장벽을 없애 열린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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