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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사 위 행복주택 "차량 보유자 입주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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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자가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철도역사 위에 들어서는 행복주택에 입주하기 힘들 전망이다. 현재 공용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유수지(홍수 때 물을 임시로 저장하는 곳) 행복주택은 공용주차장 기능을 유지토록 설계될 예정이다.

지난 20일 박근혜정부의 핵심 주거복지 공약인 '행복주택' 시범지구 7곳이 발표된 이후 지적된 교통·주차난 등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대책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한창섭 국토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은 "행복주택 가구 수가 제한적이고 도입 취지를 살리기 위해 차량을 보유한 사람은 입주자 모집 단계에서 일정부분 제한할 방침"이라며 "목동유수지처럼 공용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곳은 설계 단계에서 공용주차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복주택은 '직주근접'과 '입체이용'을 핵심개념으로 하며 서울 시내와 가까운 곳이 시범지구로 선정됐다. 실제로 시범단지 7곳 중 6곳은 주요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서울시청 반경 10km 내에 있다.

특히 철도역사 위에 들어서는 행복주택(오류동·가좌·공릉동·고잔지구)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 쉽기 때문에 차량 소유를 제한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류동역지구의 경우 지하철 1호선을 이용하면 서울시청까지 12정거장으로 약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또 철도 위에 인공대지(데크)를 조성해야 하는 등 공사비가 높아질 것이란 우려와 함께 인근에 상업·업무시설이 들어서면 주차장 용지로 활용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도 차량 보유자가 행복주택에 입주하기 힘든 이유로 꼽힌다. 과도한 공사비는 임대료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번 행복주택 시범지구에는 당초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던 3곳의 유수지(목동·잠실·송파)도 포함됐다. 현재 이 부지는 공용주차장, 체육시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복주택 시범지구 중 가장 대규모 단지인 목동지구(2800가구·10만5000km)에는 현재 총 135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주차장이 운영 중이다. 양천구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평일 평균 500~600대, 주말 1000여대의 차량이 주차하고 있으며 800여대는 월 정기 주차를 하고 있다"면서 "인근 백화점, 사무실 등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주로 주차한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공용주차장이 없어질 경우 인근 업무시설과 백화점 등의 주차난이 심각해질 것이란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한창섭 단장은 "현장 실사를 통해 주차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현재 (주차장)규모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게 행복주택 1~2층 일부를 주차장으로 설계하는 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4.5t 이상 중대형 트럭의 주차공간이다. 목동유수지 공용주차장에 4.5t 트럭을 주차하고 있는 김모씨(55세)는 "2주 전에 양천구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주차하라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이 주차장까지 없어지면 인근에 대형 트럭이 주차할 곳이 없어서 이곳을 대체할 수 있는 주차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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