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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신도시는? 정답은 ‘울산 신시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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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현대적 신도시 개발 본격화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신도시’는 지역민들에게는 도시 수준의 생활을 가능케 해주고, 부동산 투자자들에게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근대적 도시 기능에 부응하기 위한 계획 신도시의 개념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겉으로 드러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영국의 ‘새로운 지역공동체(new community)’ 건설에서 비롯됐으며, 에번에저 하워드(Ebernezer Howard)의 전원도시론(1898)은 현대적 신도시의 개념을 정립하는 전환점이 됐다.

본격적인 신도시 개발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복구사업의 일환으로 범세계적으로 이뤄졌는데, 세계 여러 나라의 개발 여건과 목적이 각국마다 다양하게 됨으로써 한마디로 신도시 개념을 확정짓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한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신도시가 본격화된 것은 1960년대 이후인데, 신도시는 대체로 ▲국토 및 지역개발 ▲대도시 문제해결 등 두 가지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의해 추진됐다.
연대별로 살펴보면 해방 이후 1950년대는 전후복구시기로 비계획적 시가지 확장 형태의 도시 개발과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한 환지방식 사업 위주로 진행됐다.

1960년대에는 공업화 및 경제개발정책의 본격적인 가동과 함께 현대적 의미의 신도시가 최초로 건설됐는데, 바로 인구 15만명 규모의 울산신시가지다. 또한 경기도 성남의 광주대단지와 서울의 영동지구 및 여의도 등도 이 시기에 개발됐다.

1970년대는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에 따라 임해지역에 산업기지도시가 건설됐다. 특히 신공업 도시인 창원시(인구 30만)이 계획됐을 때는 ‘신도시’라는 용어가 본격 사용됐다. 이 시기 대표적인 개발 사례로는 대덕연구학원도시, 창원과 여천 공업도시, 구미공단 배후도시, 서울강남 신시가지, 과천과 반월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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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에는 늘어나는 서울과 경기도 인구의 주택난을 수용하기 위해 목동과 상계동에 주택 중심의 도시내신도시(Newtown in town)를 건설했다. 주택 200만호 건설의 일환으로 수도권 내에 5개 신도시가 건설되는데, 이들을 ‘제1기 신도시’로 부른다. 대전 둔산 및 계룡지구 등에는 일부 행정기능 이전을 위한 신도시가 건설됐다. 신도시 개발수법은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한 공영개발이 주로 활용됐다.

1990년대에는 대규모 신도시 일시개발에 대한 비판에 따라 소규모 분산적 택지개발과 준농림지 개발 허용으로 정부의 정책방향이 선회했다. 하지만 이때는 무임승차(Free-riding)에 의한 기반시설 부족 등 심각한 난개발을 초래했다.

2000년대 들어 과거 신도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전환하고, 소규모 분산적 개발을 대체하는 ‘계획도시’ 개념의 신도시가 건설되는데, 이들 지역을 ‘제2기 신도시’라고 일컫는다. 성남 판교, 화성 동탄(1·2), 김포 한강, 파주 운정, 광교, 양주, 위례, 고덕 국제화, 인천 검단, 아산, 대전도안 등이 2기 신도시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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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에 속하는 5개 신도시는 업무, 주거, 상업, 공용의 청사, 체육시설 및 공원. 녹지 등 생활편익시설이 완비된 도시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 건설됐다.

반면 2기 12개 신도시는 계획에 따라 그 성격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성남 판교·화성 동탄·위례 신도시는 서울 강남지역의 주택수요 대체와 기능을, 김포 한강·파주 운정·인천 검단 신도시는 서울 강서·강북지역의 주택수요 대체와 성장거점 기능을 분담한다. 광교 신도시는 수도권 남부의 첨단·행정기능을, 양주(옥정·회천) 및 고덕 국제화 계획지구는 각각 경기북부 및 남부의 안정적 택지공급과 거점기능을 분담한다.

이를 통해 12개 신도시는 서울 등 주변지역과의 교통체계 구축 및 쾌적한 주거환경과 자족기능을 갖추고 수도권의 과밀해소와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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