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문제 해결됐지만 ‘이주비·주민갈등’ 급선무
그동안 골치를 썩이던 자금 문제는 땅주인인 코레일이 1조3600억원의 이자를 탕감해주고 2조2000억원에 달하는 중도금의 납부 시점을 2015년 이후로 늦춰주면서 단번에 해결됐다. 최근 용산역세권개발(주)이 해외투자금 유치와 시설물 선매각 활동을 위해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을 발행한 것도 사업 정상화에 따른 후속 조치다.
주민간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서부이촌동의 갈등도 선결과제로 꼽힌다. 당초 이 일대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에 포함되지 않던 곳이지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체계적 개발 필요성이 있다며 기존 용산역세권과 통합 개발하는 방안으로 고쳤다.
서부이촌동 주민은 입주권을 받는 측과 비용을 보상받는 측으로 나뉘며 이들 사이에서도 통합개발과 분리개발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게다가 이 일대는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주민이 원하지 않으면 전면 철거식으로 개발하지 않겠다”고 언급한 이후 논란이 더 가열됐다. 개발에서 제외되는 것은 물론 보상비마저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한 주민들은 서울시 앞에서 항의를 벌이기도 했다.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의 경우 서울시가 타깃으로 삼은 정비사업이 아닌 도시개발사업으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없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사업 시행자인 용산역세권개발(주)도 속앓이를 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2010년 서울시가 확정 고시한 개발계획안에 따르면 한강변에 위치한 22층 높이의 대림아파트 4개동과 성원아파트 2개동 자리에는 문화시설이, 나머지 성원아파트 부지에는 유수지와 외국인학교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곳이 개발구역에서 제외될 경우 사업 계획을 새로 짜야하는데다 일정 지연에 따른 사업성 악화, 이에 따른 사업비 추가 등 본궤도에 올랐던 사안들이 다시 엎어질 가능성이 높다. 개발쪽으로 마음을 돌렸던 사업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코레일이 이자비용 탕감과 중도금 납부시점 연기 등을 결정한 상황에서 다시금 사업성 문제가 거론될 수 있어서다.
용산역세권개발(주) 관계자는 “보상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5월중 주민 보상과 이주 대책안을 내놓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은 2007년 8월 사업자 공모를 시작한지 4년만인 지난해 11월 기공식을 갖고 첫 삽을 떴다. 총 31조원의 투자비를 들여 연면적 330만㎡(100만평)에 100층짜리 랜드마크타워와 초고층 사무용 빌딩, 호텔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완공은 2016년 12월로 예정됐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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