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이은 재벌 비리수사에 재계는 '긴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재벌개혁에 대한 정치·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중 연이은 비리사건이 발생해 재계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특히 상장기업들은 대표이사의 횡령·배임 혐의에 따라 상장폐지 위기에 직면하기도 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지난달 25일 선종구 롯데하이마트 회장 등 경영진의 비리와 관련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본사와 계열사, 선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중수부가 기업 수사에 나선 것은 2010년 C&그룹 수사 이후 1년 4개월 만에 처음이다. 통상적인 횡령이나 비리에 대해서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서 맡았지만 이번에는 해외 탈세와 연관돼 중수부가 수사 지휘권을 잡았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지속하고 재무본부장과 자금담당 실무자도 소환조사했다. 선 회장은 조세피난처에 세운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1000억원대 회사자금과 개인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기 때문에 검찰은 회장과 자녀들의 계좌까지 수사에 들어갔다. 최근에는 해외사모펀드에 하이마트 지분 일부를 넘기고 유진그룹이 이를 되산 과정에서 선 회장의 배임혐의가 발생한 의혹도 받고 있다.

최대주주인 유진그룹과 선 회장 지분의 공개매각을 준비하고 있던 하이마트에는 불똥이 튀었다. 유진기업은 3월 초에 인수의향서(LOI)를 접수받고 3월 말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일정은 잠정 중단됐다. 하이마트의 주가도 27·28일 연일 폭락해 7만5600원에서 5만7500원까지 떨어졌다. 검찰이 수사를 마무리하고 공소장을 제출하면 횡령금액과 하이마트의 재무적 손실 정도에 따라 한국거래소의 실질심사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
오너의 횡령·배임 혐의 1심 재판이 진행 중인 한화 는 이미 상장폐지 문턱까지 갔다가 기사회생했다. 지난해 기소된 한승연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 내용을 지난달 3일 뒤늦게 공시한 지주회사 한화는 거래소의 상장폐지 실질심사대상으로 지정될 위기에까지 몰렸다. 주말일 지난달 4~5일 회의를 진행한 거래소는 한화의 경영투명성 개선방안의 유효성이 있다고 판단해 실질심사대상에는 제외했다. 다만 거래소와 한화그룹은 이례적인 심사속행에 따라 '대기업 봐주기가 아니냐'는 특혜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검찰은 구자원 LIG회장의 기업어음(CP) 부정발행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630억원대 횡령 혐의로 1심재판을 받고 있다.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은 1400억원대 횡령의혹에 따라 1심 재판에서 징역 4년6개월과 벌금 20억원을 선고받았다. 위험기준자기자본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시세조종을 한 혐의가 포착된 그린손해보험 역시 최근 검찰에서 수사에 착수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