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외파생상품 거래기업 수 줄어.. 글로벌 위기에 변동성 심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유로존(유로화사용 17개국) 부채위기로 세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국내 상장기업들이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금융투자협회가 시가총액 기준 500대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장외파생상품 거래기업은 전체 응답기업 339개 중 29.8%인 101개사로 지난해 35.5%에서 5.7%포인트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상품별로는 통화상품이 81.2%로 가장 높았고 이자율상품이 29.7%, 주식상품은 23.8%로 뒤를 이었다.
장외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기업은 238개사였으며 이유는 ‘불필요하다’가 26.9%로 가장 많았고 ‘장내거래로 충분하다’는 답이 18.9%, ‘적절한 상품 부재’가 18.1%였다. 특히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파생상품 이용 비율이 낮았다.

반면 장내파생상품 거래기업은 25.1%인 85개사로 지난해 22.0% 대비 3.1% 늘었다. 거래상품별로는 가장 이용비중이 높은 통화상품이 69.4%로 11.5%포인트 늘었고, 주식상품과 원자재상품이 늘어난 반면 이자율상품의 이용은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기업 중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기업은 43.6%이며 거래 필요성에 대한 응답은 59.3%로 전년대비 3.7%포인트 떨어졌다. 거래 목적은 위험회피가 82.6%, 투자가 17.4%로 조사됐다. 파생상품 거래시 애로사항으로는 장외거래의 경우 ‘거래비용 과다’가 19.8%로 가장 많았고 장내거래의 경우는 ‘모니터링 능력 부족’이 18.8%로 가장 많았다.
또 전체 응답기업 중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보유한 업체는 44.8%인 152개사로 지난해보다 0.9%포인트 늘었으며, 금융권의 84.4%, 비금융권의 40.7%가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규윤 금투협 파생상품서비스본부장은 “2009년부터 매년 말 조사를 실시해 파생상품을 이용하는 상장기업의 리스크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파생상품 시장의 변동성이 심화되면서 장내 파생상품 이용비율이 증가한 반면, 장외파생상품 이용비율은 줄어 전체적으로 이용비율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기업들이 파생상품을 이용하지 않는 주요 이유로 적절한 파생상품의 부재를 들고 있어 앞으로 규제강화 등의 어려움에도 금융회사가 다양한 신상품 개발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진짜 선 넘었다" 현충일에 욱일기 내건 아파트 공분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국내이슈

  • '세계 최초' 미인 대회에 1500명 도전…심사 기준은 '손과 눈 주변' "비트코인 8월까지 5배 폭등"…'부자 아빠' 저자의 전망 중국 달 탐사선 창어 6호, 세계 최초 달 뒷면 착륙

    #해외이슈

  • [포토] '전우여 평안하시오...'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