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기관은 지난 1일 충북 오창의 석유관리원 녹색기술연구소에서 '친환경 연료와 자동차 기술 워크숍'을 갖고 에너지 분야 현안에 대한 정보교류와 미래 그린에너지 보급과 관련한 기술개발을 논의했다.
국토해양부 해양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개발연구단의 이철균 단장은 육상에서의 원료수급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해양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산의 경제성 검토와 향후 추진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으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조종표 박사는 LPG 조성 변화에 따른 자동차 연비 및 환경성에 미치는 영향 평가 결과를 소개했다.
이외에도 직접분사엔진(LPDi) 개발 사례를 발표한 고려대학교 명차리 교수가 PM(Particle Materials)과 나노입자 기준 대응 기술개발을 소개하면서 휘발유 직접분사엔진(GDi) 개발 사례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기도 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의 김창기 박사는 수소와 천연가스 혼합연료(HCNG) 엔진 개발 및 인프라구축과 관련한 국외사례와 국내 기술개발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수소시대를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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