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형 매장 전환후 음료매출 연평균 20% 증가.. 올해 5000만잔 팔아
21일 SPC그룹에 따르면 올 1월 1일부터 10월 말까지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판매한 커피 음료가 5000만잔을 넘어섰다. 파리바게뜨 측은 카페형 매장으로 적극 전환ㆍ확대한 이후부터 음료 매출이 증가해 연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격 경쟁력도 한몫했다. 파리바게뜨에서 판매하는 핫 아메리카노는 2500원, 카페라떼 3000원으로 4000~4500원에 달하는 대형 커피전문점보다 30%이상 저렴하다. 테이크아웃전문점의 커피는 저렴한 대신 앉아서 마실 공간이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카페형 베이커리에서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커피 음료는 일반적으로 제빵보다 판매 수익률이 높아 전체 매출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전체 3000여개 매장 중에서 1/3이 카페형 매장인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평균 매출액이 69억2000만원에 달해 경쟁업체의 46억7000억을 크게 웃돌았다.
SPC그룹 관계자는 "커피전문점들과 베이커리 전문점의 성격은 엄연히 다르지만 최근 커피전문점에서도 와플, 샌드위치, 갈릭브레드를 판매하는 등 우리와 겹치는 부분이 예전보다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경쟁이 치열해지다보니 일부 커피전문점의 경우 매장에서 직접 빵을 구워 판매하기도 한다"며 "전체적으로 한 가지 아이템만으로 이익을 창출하기보다는 더 많은 구색을 갖춰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려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5000만잔 돌파를 기념해 다음달 11일까지 아메리카노를 1000원에 판매한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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