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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 강의 우려먹기·시험족보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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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사이버대 학사관리 강화 방안 계획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몇 년 전에 찍은 동영상강의를 재활용하거나, 시험 문제를 그대로 출제해 학점을 부풀리는 등 사이버대학의 ‘부실 운영’을 막기 위한 대책이 나왔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18개 사이버대의 학사관리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일부 사이버대학에서 동영상 강의 우려먹기, 학점 부풀리기 등 부실하게 운영한 사례가 적지 않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올해 1학기 활용된 동영상 콘텐츠 3472개 중에서 제작된 지 3년 이상인 강의는 전체의 14.8%로, 513개의 동영상 강의가 한 번의 수정도 없이 재활용됐다.

대학 차원에서는 콘텐츠 수명 주기 등을 학칙에 명문화해 매학기 콘텐츠 자체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콘텐츠 이력관리를 할 예정이다. 동영상 강의마다 제작된 시기와 수정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과부에서도 매년 4월 사이버대학 콘텐츠의 제작·관리에 대한 이행점검을 통해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부분 문제은행식으로 이뤄지는 ‘시험문제 출제’시스템도 보완한다. 대학별로 자체시험문제관리위원회(가칭)를 통한 검증 시스템을 마련하고, 교과부 차원에서는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산하 윤리위원회 구성을 유도할 예정이다.
A, B학점 비율이 97.5%에 이르는 등 ‘학점 인플레'가 심한 사이버대는 정원을 늘리는 데 불이익을 받게 될 전망이다. 사이버대는 2009년 고등교육기관으로 바뀐 이후 학칙에 따라 상대평가를 하는 게 원칙이지만, 대부분 사이버대의 A, B 학점 비율은 평균 70% 대이다.

다만 사이버대 특성상 실습 비중이 높거나 개인별 성취도에 따라 민간자격을 부여하는 과목의 경우 상대평가가 어렵고 일반대학처럼 성적 관리를 위해 재수강하는 사례가 많아 일률적인 제한이 쉽지 않다. 교과부는 이를 감안해 매년 3∼4월께 학사운영 전반에 대한 이행점검을 할 때 학점 분포도를 파악해 이를 증원 심사에 반영할 방침이다.

교과부는 "사이버대가 성인의 평생학습과 고등교육 기회 확충이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제대로 운영되도록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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