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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 14억불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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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선사로부터 1만3000TEU급
단일계약으로 올해 최대 규모


STX조선해양이 수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STX조선해양이 수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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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STX조선해양 이 올해 단일계약으로 최대인 14억달러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STX조선해양은 유럽 선사와 1만3000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옵션 포함)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계약금액은 14억달러 규모다.

길이 365m, 높이 30m, 폭 48m의 규모에 갑판 면적이 축구장 3.5개 크기에 달하는 이 선박은 STX조선해양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3년 2·4분기부터 차례로 인도된다.

회사측은 “하반기 들어 글로벌 조선시황이 회복세를 보이며 선주사들의 선박 발주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발주사-조선사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선별 수주에 집중한 결과 이번 수주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2007년 그리스 해운선사인 니키로부터 수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9척중 첫 번째 선박을 최근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특히 STX조선해양이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각종 신기술을 접목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니키에 인도한 선박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독일선급(GL)로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감소시킨 선박에 부여하는 선박제조 연비지수(EEDI)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EEDI는 선박의 연비효율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1t의 화물을 1해상마일(1.852km)을 운반할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나타내는 지수로, 국제해사기구(IMO)가 도입했다. 빠르면 오는 2013년부터 계약되는 모든 신조선박에 대해 적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이 선박은 항구 정박시 육지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선박 엔진 가동에 사용해 배기가스를 줄이는 AMP 시스템과 선박 조정성능을 높이고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방향타 등을 적용하며, 주 엔진, 유해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일러 및 발전기에 황 함량 0.1% 이하의 저유황유를 사용할 수 있도록 건조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동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는 드물게 2013년 확장 공사가 완료되는 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돼 대서양과 태평양을 넘나들며 대량 컨테이너 수송이 가능해 운항사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회사측은 “이번 초대형 건조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STX유럽과 STX다롄생산기지를 포함한 STX그룹 조선부문의 올해 수주실적은 총 96척, 76억달러를 기록했다”면서 “글로벌 조선시황이 완연한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올해 남은 3개월동안 추가 수주를 위한 영업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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