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본계획안의 핵심은 무엇보다 종편이나 보도채널 사업자를 기준에 맞으면 몇 개라도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좋게 말해 사업자 선정에 정부의 입김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뒤집어보면 미디어 정책이 없거나 종편 선정에 따른 정치적 부담을 줄이려는 '책임회피적인 결정'이라고 비판을 받을 만하다.
현재 광고 시장에서 종편 사업자 1개는 수용 가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2개 이상이 생기면 광고 규모가 부족해 기존 지상파 방송이나 새 종편사업자의 생존 자체가 불투명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도채널도 마찬가지다. 현재도 비슷비슷한 콘텐츠로 과열 경쟁을 벌이고 있어 추가로 2~3개가 생길 경우 생존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다. 그런데도 언론사와 기업들이 너나없이 달려드는데 정부는 '일정 자본금만 확보하면 누구나 신청하라'며 팔짱을 끼고 보겠다는 자세다. 그 밑에는 과거 이동통신사업자 선정 때처럼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자는 통폐합되도록 방임하겠다는 생각이 깔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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