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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필터시장서 해법찾아라” 웅진케미칼의 끝없는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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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광업 사장 공략 가속화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박광업 웅진케미칼 사장이 미국 시장 공략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아이템은 다름 아닌 수처리의 핵심 소재인 필터.

박광업 사장은 지난 주 초 일주일 일정으로 미국 출장을 떠났다. 미국 현지법인 점검과 함께 신규 공장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웅진케미칼은 최근 미국 현지에 필터 공장을 짓기 위해 400만 달러(한화 약 5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현지에 최초 생산법인을 세운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회사 측은 평가하고 있다. 이 공장은 오는 하반기 완공되며 4/4분기부터 본격 가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박 사장은 지난해부터 미국 필터 시장 진출을 위해 상당한 공을 들였다. 북미지역 마케팅 강화와 판매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2009년 7월 100만 달러(약 13억원)를 투입, 웅진케미칼의 미국 법인인 '웅진케미칼아메리카(Woongjin Chemical America Inc.)'를 설립했다. 현재 10명 남짓인 현지법인 인력도 공장 설립에 맞춰 크게 늘릴 방침이다.

박 사장이 미국 시장 진출에 관심을 높이는 가장 큰 이유는 선진국임에도 불구하고 필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점 때문이다. 산업용, 농업용은 물론이고 하다못해 우리나라에는 흔한 정수기도 미국 시장의 보급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지하수 활용이 많아 그동안 필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물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산업용은 물론이고 가정용 필터 시장도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웅진케미칼의 미국 진출이 국내 경쟁기업과의 차별화 전략이라는 시각도 있다. 최근 들어 국내 화학기업들이 수처리 사업에 경쟁적으로 뛰어들면서 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임에 따라 시장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국시장으로 눈을 돌렸다는 얘기다.

회사 관계자도 "국내 다른 기업과 달리 필터 분야에서는 세계 시장 점유율도 높은 만큼 미국 시장에서는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역삼투압필터분야의 경우 웅진케미칼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지난 2008년 기준 약 10%로 전체 3위를 나타냈다. 박 사장은 미국의 생산설비 가동과 함께 수 년 안에 규모를 확대하는 등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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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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