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진의 한복은 SBS디자인팀이 디자인을 맡고 '숙현한복'의 신숙영 대표가 수작업으로 제작에 직접 참여해 많은 공은 들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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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파티신에서 유석란(한혜진 분)이 착용한 의상은 양장지와 한복지의 결합을 자연스럽게 매치시키기 위해 고심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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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 석란이 알렌을 맞이하러 나루터에 나가, 총에 맞은 황정을 구할 때 입은 의상은이‘국립민속박물관’에 걸려있던 한장의 사진에 모티브를 딴 작품이다. 이 사진은 고운 한복을 차려입고 서양식 맥고모자를 착용한 신식여성의 일러스트다. 특히 구한말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신식여성 ‘석란'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첫 등장의 중요한 포인트인 모자를 만들어내는데 공을 들였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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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석란이 집에서 착용한 가내복 의상의 저고리는 웨딩원단과 한복지를 이중으로 매치해 화려하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살리려고 소재를 시도했고 저고리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블랙치마로 모던한 세련미를 줬다. 장신구로 비취 반지와 긴 노리개가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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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회 민영익(장현성 분)을 치료하기 위해 알렌(션 리처드 분)이 목인덕의 집에 갈 때 석란이 같이 동행하면서 착용한 의상은 비대칭의 화려한 꽃자수를 매치해 기존에 보지 못했던 외출복 형태를 선보였다. 깃과 저고리, 꽃자수의 색매치를 많이 고민한 디자인이라는 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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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회 도양(연정훈 분) 몰래 황정(박용우 분)을 탈출시킬 때 석란이 착용한 의상은 한혜진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했던 의상이다. 스트라이프가 짜여진 수직실크원단에 꽃문양형태의 자바라를 얹어 깨끗하고 단아한 석란이미지를 주려한 디자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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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 알렌이 개원한 병원에 갈 때 석란이 착용한 의상은 드레스 원단디자인에서 착안한 문양패턴을 한복자수에 응용해 쾌자를 제작하고 나염이 된 양장지위에 나비를 배치해 화려함을 더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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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회 저자거리에 갈 때 석란이 착용한 의상은 넉넉한 여자두루마기에 어깨와 액주음에 라인을 삽입한 디자인이고 찻집에서 착용한 의상은 스트라이프 실크양장지에 그라데이션된 자수를 얹어 화사함을 더하고 치마의 밋밋함을 우리 전통 부채자수를 도안해 노리개로 만들어 늘어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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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회 제중원 시험을 치르러 갈 때 석란이 착용한 의상은 남장이지만 너무 고와서, 특별 제작된 이시 대 고안경, 씌움갓과 세조대를 착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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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회 제중원 샤프롱 의상은 블랙과 화이트를 모던한 패턴으로 연결시켜 깔끔하고 전문적인 여성이미지로 디자인한 유니폼 가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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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17회 집에서 가내복으로 입은 의상은 제작발표회에서도 착용한 의상으로 디지털 프린트한 원단 위에 스팡클로 찍어낸 양장드레스원단에 망사 원단을 얹어 그 위에 나비자수를 패치워크한 손이 아주 많이 간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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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재완 기자 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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