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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객' 日 산케이 신문에 김치광고, 누리꾼 열띤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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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일본의 일간지에 게재한 영화 '식객:김치전쟁'의 김치 광고가 누리꾼 사이에서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식객:김치전쟁'은 지난 2일 일본 산케이 신문에 김치를 전면적으로 내세운 광고를 게재했다.
이번 광고는 일반적인 영화 광고가 아닌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를 내세운 광고로서 더욱 눈길을 끈다. 이 광고는 김치의 영문 표기인 'KIM-CHI'를 정확하게 표기하고, 배추2김치가 담긴 사진과 함께 '한국의 김치는 자연이 인류에게 준 최고의 선물입니다'라며 미국 헬스지에 선정된 세계 3대 발효식품인 한국의 김치를 소개하고 있다.

김치 광고 이후 각종 포털 사이트에는 누리꾼들의 토론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특히 지난 해 12월 비빕밥 비하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던 산케이 신문에 김치 광고를 게재했다는 점이 누리꾼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누리꾼들은 '일본 산케이 신문에 김치 광고를 하다니 통쾌할 따름', '김치 맛있게 생겼다 역시 우리나라 김치 짱!', '역시 대한민국 대표 영화답다'라며 응원을 보냈다. 또 '기무치는 김치가 아니다', '김치는 세계 3대 발효 식품으로 발효가 되지 않은 기무치를 김치로 착각하지 말자' 등 김치와 기무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논하면서 그 동안 잘못된 김치의 표기법과 김치에 대한 정보를 바로 잡자는 움직임이 형성되고 있다.
'식객:김치전쟁'의 제작사는 "영화를 준비하면서 김치에 대해서 많은 조사를 했는데 해외에서 김치의 존재를 제대로 이해하는 외국인이 거의 없었다. 특히 일본에서 한국의 김치를 부정하고, 일본의 기무치를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써 일본인들에게 김치의 존재를 제대로 알려주기 위해서 일본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식객:김치전쟁'은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대한민국 대표음식, 김치를 소재로 어머니의 손맛과 그리움을 담아낸 영화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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