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CJ제일제당 대표(사진)는 최근 서울 중구 충무로 CJ인재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속적인 제조원가 절감 노력 등 부단한 '짠 경영'은 계속 실천해야 하지만,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는 과감히 확대해야 기업의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식품제조업은 산업계 중 R&D 분야에 대한 투자가 가장 취약한 분야 중 하나로 국내 식품산업 평균 투자비율(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율)은 0.6% 수준에 그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투자비율은 2008년 기준 1.4%으로 세계적 식품기업인 네슬레의 1.6%, 일본 아지노모도의 2.6%에 비하면 뒤떨어지는 수준이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총 연구비를 2010년 1222억 원, 2013년에는 3000억 원으로 늘리고 R&D 연구인력도 2009년 444명에서 2010년은 516명으로, 2013년에는 750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 대표는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올해는 매출 10조를 향한 성장엔진을 구축해야 하는 해"라며 "2013년 매출 10조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공식품의 R&D 역량을 강화해 Only One 제품의 비율을 더욱 늘리고, 미래지향적인 경영관리 체계를 구축해 강한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서 ▲글로벌 수준으로 핵심역량 강화 ▲강한 수익구조를 위한 집요한 실천 ▲다각적 성장기회 확보 ▲과감한 인재운영 및 강한 조직문화 등 4개 항목을 올해 경영방침으로 발표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네슬레와 삼성전자를 예로 들며 "삼성전자의 빠른 성장과 식품기업의 한계를 벗어난 네슬레의 업무패턴을 본받아야 한다"며 "관행적인 비용, 판촉, 장려금, 판매수수료 등은 효율적으로 줄여나가는 대신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R&D 투자비, M&A 제비용, 광고비 등은 과감히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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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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